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올 초 계획했던 일들은 모두다 잘 되었는지요?

벌써 2008년도 한 해가 저물어 갑니다. 오늘만 지나면 2008년도는 빠이빠이군요..2008년도는 정말 다른 연도보다 더 힘들었던 해인 것 같네요. IMF때 초석이 되었던 IT를 팽한 대통령이 취임하더니 다른 업종에 있는 제에게까지도 그 여파가 돌아오네요. 더이상 이야기하면 잡혀갈려나.. 그건 그렇고.. 올해 일어났던 국내 모바일 관련 ISSUE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제가 마음대로 뽑은 것이니 많은 분들이 공감한 부분들도 있고 그렇지 않는 부분들도 있겠죠. 혹시라도 저와 의견이 다르신 분들이 계시다면 댓글에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나눠보고 싶네요.

 

1. 위피(WIPI) 의무화 폐지


정확히 말하면
WIPI 의무화 폐지다. 내년 3월까지 유예기간을 이로써 국내 모바일 컨텐츠가 다양한 휴대전화에서 원할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05년부터 탑재된 모바일 플랫폼이지만 개방형 시장으로 확대로 인해 위피의 필요성이 여부가 부각됨에 위피 폐지가 논의 됐고 3개월의 유예기간을 두면서 의무화가 폐지가 되었다. 위피가 무역의 장벽이라는 분들도 있고 위피가 모바일 산업에 한축을 담당했다고 이야기 하는 분들도 있고 둘 다 옳은 이야기다. 아마 위피 의무화 폐지가 되더라도 위피의 존재성은 지속될 듯 싶다.

위피 폐지가 됐으니 해외 휴대폰이 러쉬가 이룰 것이라는 기사들이 있지만 생각만큼 그렇지도 않다는 사실..



2. 애플 iPhone 2008년 국내 발매 무산

 


역시나 빠질 수 없는
Item으로 기존 2G iPhone GSM 네트워크라 국내 네트워크와 다르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했던 것과 달리 3G iPhone 거의 모든 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어 국내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였다. 올 초부터 애플에서 3G iPhone 출시 루머가 나왔고 
루머가 2달 단위로 미뤄지고 루머는 계속 생산되서 12월까지 이르렀지만 3G iPhone을 국내에 출시하지 않았고 2009년이 되더라도 사용할 없 수 없을지 모르겠다. 
위피 폐지가 되고 유해 기간이 설정이 되자 위피만 해결되면 출시할 것이라는 KTF는 1년이 지난 구형론을 가지고 나왔지만 중요한 것은 그것 보다도 '돈'이라는 것이다. 12월말정도 되서야 빅마우스 핸들링이라는 소리도 있고 일부 iPhone 루머 생산지가 KTF도 있다는 것이다. 2009년도에도 iPhone 만나기가 그리 쉽지 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세계 아이폰 출시 국가 [출처 : 네이버 애플 아이폰 카페]

USIM은 왜 채택한 것이고 전파인증, IMEI등은 왜 소비자들에게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일까?
그리고 전파인증이라는 것이 우리나라에서 사용할려면 전파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로밍 휴대폰은 버젓히 국내에서 인증을 받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2008/11/24 - [Mobile Blog/Impression] - 아이폰 사태로 보는 통신사와 우리나라 IT 현주소
애플의 iPhone이 국내에 출시하지 못함에 따라 여러가지 문제점을 드러내고 말았다. 물론 이것은 애플 iPhone뿐 아니라 해외에서 출시하는 휴대전화을 국민의 한사람으로 사용할 수 없고 통신사에서 선택하는 제품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선택권을 침해하는 것은 아닌지 다시 한번 따져 봐야겠다.

 

3. 2008년도는 터치폰 전성기


2007
년도에 국내에 출시된 터치폰은 싸이언에서 출시한 프라다폰 [Mobile Blog/프라다폰(SB310)] - 프라다폰이 이슈인 이유 이 출시했고 기존 키패드에 익숙하던 많은 유저들이 터치에 반감은 있었지만 프라다라는 명품폰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에 반해 2008년도가 시작되자 마자 싸이언에서 태희를 앞세워 카메라를 강조한 뷰티폰을 런칭하여 터치폰을 주도해 나갔다. 4월들어 모바일 2강 삼성과 엘지는 각각 삼성의 국내 최초 터치폰인 햅틱폰과 터치더원더라는 네이밍에 맞게 터치웹폰과 디스코폰을 출시했다. 햅틱폰은  20여일만에 7만대를 기염을 토했지만 출시 2개월이 안된 상태에서 햅틱폰2의 출시 예정 기사가 나와 햅틱폰을 구입한 유저들은 2008/05/09 - [Mobile Blog/햅틱폰2(W550)] - 햅틱폰2 출시 예정으로 기존 햅틱폰 구매자는 유료 베타테스터로 전락 베타테스터로 몰리기도 하였다. 현재 햅틱폰 시리즈(햅틱폰, 햅틱2, 햅틱ON)는 100만대를 향해 달리고 있다. 팬택에서는 6월경에 러브 캔버스를 출시해 감성을 자극했으며 엘지전자에서는 초콜렛폰의 명성을 이을 시크릿폰 블랙라벨3를 공개했는데 강화유리나 모션 센서등을 채택하여 기존 제품보다 디자인↑, 자재↑등 엘지에서 공을 많이 들인 제품이었다. 터치폰은 하반기에 갈수록 더 많은 폰들이 시장에 출시했다. 삼성에서는 햅틱폰을 업그레이드해 햅틱2를 출시했으며 엘지에서는 비키니폰을 출시했다. 마지막으로 터치폰 막차를 탄 모토로라의 모토프리즘의 경우 2G 터치폰으로 전무후무해 3G로만 터치폰을 출시해 2G 사용자에겐 단비 같은 존재였다. 2009년에도 터치폰 수요가 많을 것으로 보고 터치폰쪽으로 많은 단말기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4. 말 뿐인 USIM 락 개방


USIM 락 개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USIM은 단지 버스 요금을 내거나 전화번호 이용하는 곳일까? 이런게 만든 장본인들이 바로 통신사들이라는 것. SK텔레콤은 독자적인 통합 UI를 자사로 발매되는 휴대전화에 내장시켜 유저들의 반발이 심해졌다. 이는 USIM 락 개방 취지에 어긋나고 USIM 락 개방을 해서 다른 통신사를 사용하더라도 사용할 수 없게 만드는 방법을 취한 것이다. 앞에서는 USIM 락 개방을 외치지만 뒤에서는 어떻게든 무력화 시키려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는 SK텔레콤이다. USIM Lock이 100% 적용되어 내가 원하는 단말기로 통신사를 선택하는 시대는 언제쯤 될런지..

 

5. 이통통신 음성통신에서 데이타 통신으로 이동중



2008년도 1분기에 대두된 문제는 3G에서 중점을 둔 영상통화가 사용자들에게 그다지 먹히지 못하고 그 상승세가 둔화되기 시작했다. 그에 따라 제일 먼저 칼을 빼어든 쪽이 바로 LGT의  OZ 데이타 서비스였다. 터치폰과 맞물려 인터넷 브라우징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이 늘어남에 따라 LGT는 한달에 6000원이라는 초대박 요금제를 들고 나와 2008/06/03 - [Mobile Blog/OZ 서비스] - LGT의 비교광고에 제발 저린 SKT 기존 다른 업체들을 긴장 시켰다. 그에 따라 SK텔레콤에서도 10000원짜리 프로모션으로 맞불을 질러 상당히 많은 가입자를 유치하였다. KTF는 3G 영상통화에 올인 하는 이유로 데이터 서비스가 늦어져 지금도 SK텔레콤의 데이터 가입자수가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현재 SK텔레콤 데이터 서비스 10000원짜리 무제한 프로모션이 지금은 33MB 용량으로 변경돼 사용자들에게는 황당한 요금제로 불리우고 있다. 9년도에도 휴대폰 사용 형태를 보면 음성통신이나 영상통화보다는 테이터 통신을 사용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그외에도 KTF, KT 사장 구속과 IT를 싫어하는 대통령과 맞물려 역사속으로 사라진 정보통신부, 황금 주파수 재분배등도 2008년도 이슈가 되었다.
해외로 본다면 구글 모바일 플랫폼을 적용한 G1이 나왔다는 것과 애플 3G iPhone의 독주가 아무래도 가장 큰 이슈가 아니었을까?

2009년에는 우리도 좋은 쪽으로 이슈가 생겼으면 좋겠다. 이 글을 읽는 모든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2009년에는 행복하고 건강하기를 바라겠습니다.

이상 외로운까마귀였지요..^^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모바일 이야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lifeisgood.tistory.com BlogIcon GoodLife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대로 리스트를 정리한 듯 싶습니다.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아이폰은 곧 출시될 듯 하니...많은 사람들이 기대가 만땅일듯합니다.

    2009.02.02 08:05

BLOG main image
IT 가젯 임프레션
해외 및 국내 휴대폰, 모바일 리뷰 및 정보, IT뉴스 및 디자인 수록
by 외로운까마귀
01-27 22:23
  • 4,322,165
  • 13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25)
Mobile Blog (521)
Digital Blog (86)
Design Blog (2)
Lifestyle Blog (116)
Tatter & Media textcube get rss
올블로그 TOP 100 블로거 (2007년 상반기) 올블로그 어워드 탑100블로그 위자드닷컴 추천블로그 | IT 가젯 임프레션

블로그 카운터

한RSS 구독자수 web stats Technology blogs Technology Business Directory - BTS Local Directory of Technology Blogs 믹시 Display Pagerank Daum 블로거뉴스

IT 가젯 임프레션

외로운까마귀'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atter & Media
Copyright by 외로운까마귀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atter & Media DesignMyself!
외로운까마귀'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atter &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