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제목처럼 "KT가 통신시장에 바람을 불러 일으킬 것인가" 라는 물음에 아직 결과는 말할 수 없지만 KT가 통신업계의 새바람은 어느정도 기대해 볼만하다. 1981년 12월 설립된 유선1위 사업자인 KT가 자회사인 무선 2위 사업자 KTF와 통합을 했다. 통합 KT로 거듭나면서 거대한 통신업체 2위로써 변화를 꾀한다는 것은 아마도 올해 통신시장에 커다란 이슈중 하나일 것이다. 이런 이유로 타통신사에서는 KT의 통합을 반대한다는 기사도 익히 들어 왔었다. 아무래도 거대한 인프라를 통해 통신시장에서 휘두를 칼이 파급력이 강하기 때문일 것이다. 
사실 거대한 기업이 변화를 한다는 것은 강산이 변하는 것보다 더 어렵지만 KT는 변화를 준비하고 또 시작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KT는 스마트폰 시장파이를 키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세계의 모바일 시장 트렌드는 스마트폰으로 가고 있다. KT는 이에 발맞춰 스마트폰 라인업을 강화하고 애플의 아이폰과 노키아의 N5800을 비롯하여 삼성전자의 쇼옴니아를 2009년 하반기 시장에 내놓았던 것이고 내년 또한 기대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앞의 제품들은 어디에 내놔도 빠지는 않는 것들이고 이 블로그에서 누차 이야기 했던 대중화를 위해서는 여러가지 OS를 갖추고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는 포스팅을 했는데 그에 만족하는 라인업이라는 것이다. KT가 나름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 얼마나 신경쓰고 기획하고 있는지 알수 있다.


KT를 떠올리면 아이폰을 떠 올리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아이폰 하면 KT라는 수식어도 마찬가지이다. 아이폰을 출시로 KT의 수익률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예전 KT에 반감을 가지던 VIP 유저들이 대거 유입되는 것을 카페나 커뮤니티를 통해 자주 본 바로는 아이폰으로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은 보인다.
애플의 아이폰은 사실 슈퍼갑이라는 통신업계에는 독약과 같은 아이템이다. 통신업계 갑 위치에서 자신의 이익을 줄이면서까지 KT는 아이폰을 택했다. KT가 이미지 재고를 위해 아이폰을 택했다고 해도 KT가 아니었다면 국내에서 아이폰을 2년내에는 보지 못했을 것이다. 이것만으로도 KT의 어느정도의 이미지를 확고이 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이폰을 출시하면서 여러가지 잡음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KT가 좀 더 단계적으로 준비했었으면 금상첨화였는데 그러지 못해 아쉽다고 생각된다. 현재 아이폰의 판매는 하루에 5천대씩 팔리면서 1주만에 10만대를 넘어 현재 20만대 판매를 넘어서고 있다.


또한 KT는 삼성전자와 협력하여 3세대(3G) 이동통신인 WCDMA와 와이브로(Wibro) 무선랜(WiFi)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 쇼옴니아(모델명 SPH-M8400)를 선보였고 노키아의 N5800도 심비안이라는 OS를 국내 유저에게 안겼다. 쇼옴니아의 파격적인 데이터 요금과 인프라는 KT가 아니면 하지 못했을 사업으로 보인다. 아이폰과 노키아의 N5800을 도입으로 성공이냐 실패냐 결과는 알 수 없지만 KT의 행보는 유저들에게 기대감을 가지게 한다. 또한 KT를 통해 출시하는 안드로이드폰도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본인이나 스마트폰 유저들이 KT에 원하는 점이 있다면 아마도 다양한 라인업일 것이다. 사실 1위 사업자인 SKT의 스마트폰 라인업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나 다양한 OS가 없거나 인프라가 적은 것보다 유저들에겐 인프라 선택이 훨씬 넓은 KT가 시작은 좋은 것 같다.

그리고 KT의 장점은 인프라다. 그런 KT가 인프라를 더욱 더 확충하려 하고 있다. KT에서는 와이브로와 네스팟 확충을 내년부터 실시한다는 기사를 검색을 통해서 볼 수 있고 기타 간담회에서 들었던 내용으로 본다면 내년에는 KT사용자는 KT 인프라를 더욱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방안을 준비중인 것 같다. 기존 계륵이었던 1만3000여개의 네스팟존과 수도권에 설치되었던 와이브로망을 전국적으로 확충하면서 이 부분을 스마트폰에 적극 이용한다는 계획인데 인프라를 늘린다는 것은 KT사의 네트워크 부하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도 볼 수 있지만 사용자에게도 그 만큼 돌아가는 혜택도 많을 것으로 보인다.또한 이 인프라를 통해 KT에서 하고자 하는 FMC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도 주목해야 할 것이다.


이동 통신시장은 음성시장에서 무선 데이터 시장으로 흘러가고 있고 내년에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100만명은 훌쩍 넘어 200만명 가까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걸맞게 인프라 확충은 만년 2위 사업자인 KT의 강력한 드라이브라고 생각된다. 타 통신사는 스마트폰 계획은 하고 있지만 인프라에 아무런 변화가 없는 상태. 하지만 KT는 바쁘게 움직이고 있는 것을 보면 무선 데이터 시장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대처 하는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스마트폰이 나오더라도 사용자가 인프라를 사용할 수 없다면 스마트폰 사용도가 떨어지기 마련이다.
현재 KT의 아이폰에는 네스팟존을 무료로 이용하고 있으며 쇼옴니아의 경우 네스팟 무료와 와이브로가 한시적 무료인 것도 한 맥락일 것이다. KT의 이유있는 변화는 사용자들에게 새로운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 포스트는 이동통신의 미래를 위해 KT가 함께합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모바일 이야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twitter.com/paro_ssi BlogIcon paro  수정/삭제  댓글쓰기

    KT의 노키아 뮤직익스프레스를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N5800 입니다.
    그리고 현재 N5800을 사용중이긴 한데 KT의 지원은 전무합니다.
    우선 sms 바이트수(특수문자,띄어쓰기도 2바이트로 인식) 문제에 대해 해결해 주지 않고 있으며,
    쇼옴니아/아이폰에서 지원하는 스마트500 요금제 이상 사용자의 네스팟 무료지원을 노키아N5800에서는 전혀 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초기에는 노키아는 네스팟이 안된다는 황당한 답변만 하다고 맥어드레스 등록으로 대학생들이 학교에서 지원하는 네스팟을 사용하는 것이 드러나자 CM을 지원하지 않아서 불가능하다는 등의 황당한 답변만 해주고 있는 실정입니다.
    KT는 스마트폰 시장보다는 쇼옴니아/아이폰의 하드웨어 판매에만 관심이 있는듯이 보입니다.

    2010.01.05 21:44 신고
    • Favicon of http://alonecrow.tistory.com BlogIcon 외로운까마귀  수정/삭제

      감사합니다. 제가 N5800을 5700으로 오타가 나왔군요..
      다른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같은 혜택이 가야 맞는데 아직까지 준비가 부족한 것 같네요..

      2010.01.11 12:34 신고
  2. 지나가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4G도 LTE보단 와이브로로 표준화가 되었으면 합니다.이제는 3G의 주수입원이었던 음성통화은 모바일 시장이 스마트폰으로 넘어오면서 데이타통화의 일부분으로 전락했다고 봅니다.아직도 이통사들은 3G를 통한 음성통화 돈벌이에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사이 모바일 시장에서 아이폰에 구글폰에 시장을 뺏기고 있습니다.모바일 인프라라도 세계시장을 주도했으면 합니다.만약 와이브로를 이용한 인터넷전화가 활성화된다면 3G나 LTE를 통한 음성통화 장사는 이제 접어야 하는건 아닌가요?또하나 아쉬운건 쇼옴니아가 한치 앞도 못내다고고 OS를 WM로 한건 패착이었다고 생각합니다.차라리 안드로이드로 했으면 희망이라도 있었을텐데요.거기다 WM7.0과는 호환도 안된다고 하는데요.

    2010.01.07 14:10 신고
    • Favicon of http://alonecrow.tistory.com BlogIcon 외로운까마귀  수정/삭제

      통신사에서는 3G에서 음성 통화가 영상통화로 밀고 있는데 안된 케이스중 하나죠. 아직 4G 정확하게 어떤 것으로 표준화가 되었는지 아직 결정은 안되었지요..

      2010.01.11 12:32 신고
  3.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2.11.19 18:19
  4.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3.01.02 16:54

BLOG main image
IT 가젯 임프레션
해외 및 국내 휴대폰, 모바일 리뷰 및 정보, IT뉴스 및 디자인 수록
by 외로운까마귀
Statistics Graph
  • 4,272,423
  • 4169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25)
Mobile Blog (521)
Digital Blog (86)
Design Blog (2)
Lifestyle Blog (116)
Tatter & Media textcube get rss
올블로그 TOP 100 블로거 (2007년 상반기) 올블로그 어워드 탑100블로그 위자드닷컴 추천블로그 | IT 가젯 임프레션

블로그 카운터

한RSS 구독자수 web stats Technology blogs Technology Business Directory - BTS Local Directory of Technology Blogs 믹시 Display Pagerank Daum 블로거뉴스

IT 가젯 임프레션

외로운까마귀'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atter & Media
Copyright by 외로운까마귀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atter & Media DesignMyself!
외로운까마귀'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atter & Media.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