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추모글 남기기

삼성이 자랑하고 오래기간을 걸쳐 개발한 햅틱UI를 내장한 햅틱폰(W420/W420)이 출시했다. 물론 출시하기 전 우여곡절이 많았고 지금도 그 논쟁은 끊이질 않는다. 그리고 공개는 했지만 아직 출시하지 않은 터치웹폰이 스펙만큼이나 성능을 낼지도 의문스러운 것은 사실. 두 제품의 방향은 약간 다르다. 하나는 UI에 나름 신경을 쓴 제품이고 또 하나는 멀티미디어를 위한 제품이다. 그래서 혹자는 비교 대상이 아니라고 하지만 두 제품이 비교가 되는 이유는 이 시점에서 터치스크린 단말기를 구매할 경우 두 제품에 관심이 보이기 때문이다. UI를 선택할 건지 멀티미디어를 선택할 건지는 소비자의 몫이다.


디자인(Design)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햅틱폰(W420/W4200)

디자인부터 말이 많았던 제품. 디자인 모태라 불리우는 F490인 풀터치에서 F480 디자인으로 변경되는 대폭 수정이 있었다. 디자인이 변경되고나니 이제는 프라다폰과 비교 논쟁 대상이 되었다. F490을 좋아하시는 부분들에게는 미안하지만 이 부분은 삼성으로써 잘 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풀터치의 오류를 직감하고 변경한 듯 하고 미니멀리즘을 반영한 헵틱폰의 디자인은 우수하나 기존 프라다폰에서 봐왔던 디자인이라 그리 신선하지 않다는 공통적인 생각이다. 소비자들 입에서 나오는 프라다폰의 베끼기 논쟁에서 어떻게 헤쳐나갈 것인지가 문제이다. 후면부분에 스크래치가 염려된다.

터치웹폰(LH2300)
LG전자에서 추구하는 슬로건을 반영하듯 좋은 깔끔한 모양의 터치스크린을 갖추고 있다. 뒷부분에는 기존 마크래빈슨폰(LG-LB3300)에 사용된 가죽재질(가죽 재질은 아님) 보다 좀 더 고급스럽게 표현했으며 그립감 또한 좋아졌다. 터치웹폰의 디자인은 무난하다.

컬러는 햅틱폰의 경우 터치스크린의 최고 컬러로 불리우는 블랙을 내세우고 있는 반면 터치웹폰의 경우 중후한 컬러인 레드 와인과 다크 블루를 내세우고 있다. "간지 작렬~"을 원하면 햅틱폰을, 블랙이 식상하다면 터치웹폰을.. 소비자의 컬러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햅틱폰 : ★★★★☆
터치웹폰 : ★★★☆☆



터치스크린 (TouchScreen)

두 제품은 터치스크린이라는 요즘 유행하는 트랜드를 잘 반영한 듯 하다. 다른 휴대폰 단말기보다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삼성은 처음으로 터치폰을 출시하는 것이고 LG는 기존 프라다폰, 뷰티폰을 통해 경험을 바탕으로 터치웹폰을 출시하는 것이다. 문자 보내기를 할 때 글자를 입력하는 방식에서 승패가 갈릴 것이다. 어떤 제품이 오류를 적게 내느냐가 관건이다.
터치방식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두 제품은 각기 다른 방식 입력 방식을 가지고 있다.
무조건 정전기 방식을 사용하면 멀티터치가 되는줄 알고 계신 분들도 있는데 이것은 애플의 OS X에서 지원하는 지원 되는 부분이다. 그리고 터치스크린폰은 태양이 강렬하게 비추는 곳에는는 두 제품다 액정이 잘 보이지 않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햅틱폰(W420/W4200)의 정전압
햅틱폰은 정전압 방식을 취하고 있는 듯 하다. P2가 정전압식을 사용했으며 손가락의 스크린을 터치시 발생되는 전류 흐름과 미세한 조작을 인식하는 방식이다. 값이 비싸고 반응속도도 우수하고 화면 투과율이 좋다. 손톱으로도 터치가 가능하다. 그렇다고 정전압 방식을 사용한 햅틱폰에 멀티 터치가 되는 것은 아니다. 터치펜이 동봉될 듯 하다.

터치웹폰(LH2300)의 감압식(일명 저항식)
감압식은 말 그대로 액정과 터치패널 사이의 압력으로 인식하는 방식이다. 정전기식보다는 저렴하며 내가 정확히 눌렀거나 실수로 눌렀더라도 무조건 반응한다. 그래서 감압식의 경우 실수를 줄이기 위해 HOLD 버튼이 필요하다. 액정이 말랑말랑해 압력을 가하면 해당 부분이 들어가는 것이 보이며 사람의 손이나 터치펜등 압력이 가할 수 있는 물건이면 뭐든지 된다. 역시 단점은 사용하지 않을때에는 Hold버튼으로 액정을 잠금상태로 둬야 반응하지 않는다. 그렇지 않으면 생각지도 모르게 휴대폰에서 작동이 일어날 수 있다. 손상에 약점이 있다.

감압식도 멀치터치가 구현이 가능했었던 사례도 있었다.(이 부분은 이제야 알았음.)
* 터치방식을 알아볼려면 Touch or No Touch Interface 
참조

햅틱폰의 터치방식을 정전기식으로 표기해 혼란을 일으킨 점 사과드립니다.

햅틱폰 : ★★★★☆
터치웹폰 : ★★☆☆☆



유저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

인터페이스는 휴대폰 단말기를 구매함에 있어서 디자인 다음으로 선택하는 것이 인터페이스라고 생각한다. 말도 안되는 이야기지만 단말기를 구매예정인 소비자들은 단말기가 출시할 때마다 다른 인터페이스를 원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햅틱 UI
삼성이 새로 내놓은 햅틱UI(터치 위즈에서 변경)는 오래기간을 두고 만들었다. 일단 신기하고 꾸미기를 좋아하는 소비자에게는 햅틱 UI가 어필할 수 있다. 바탕화면에서는 드래그 앤 드롭으로 다양하게 바탕화면을 만들고 위젯 꾸미기도 가능하다. 삼성에서 첫 선을 보인 터치스크린 UI이지만 LG보다 1년 후에 나온 UI이기 때문에 새로울 수 밖에 없고 새롭지 않다면 그게 더 이상하다. 중력지자기 센서를 이용하여 가로, 세로가 전환이 되고 진동 22가지 탑재한 것은 소비자에게는 신기하게 느껴진다. 햅틱폰의 인터페이스가 플래쉬로 만들었졌다면 어려운 작업에도 불구하고 빠른 전환을 보이는 것은 좋았다.

햅틱폰 구동 동영상을 한번 봤는데 아이팟 터치를 사용하고 있는 유저로써 몇가지 빼고는 그다지 창조적인 UI는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다. 볼륨과 진동 조절하는 것은 아이팟에서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고 커버플로어와 화면전환 또한 그런 부분에 해당한다. 그러나 햅틱UI는 "만져라 반응하리라"슬로건에 부합하는 창조적인 UI가 아닌 흉내낸 UI 지적을 받기에 너무나 흡사하다. 만들면서 이런 지적이 나올걸 분명히 알았을텐데 아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헬로 UI
LG의 터치폰 UI는 프라다폰 UI --> 뷰티폰UI로 발전 --> 헬로UI는 뷰티폰의 UI를 가지고 변화를 준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사실 햅틱폰의 UI가 개발됐으니 터치웹폰의 UI도 새로운 UI라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휴대폰 하나씩 출시할 때마다 UI가 전부 새로운 것을 원한다면 그 부분을 어떻게 감당하겠는가? 바탕화면에 매거진 테마는 신선하지만 기존 소비자들은 프라다폰에서 보여준 미니멀리즘한 UI 보다 좀 더 발전된 UI를 원하는 듯 하다. 해외의 한 사이트에 보니 아마도 LG에서도 새로운 터치폰 UI를 만들고 있는중인 것 사진을 본 듯 한데 언제쯤 나올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햅틱폰 : ★★★★☆
터치웹폰 : ★★★☆☆



디스플레이(Display)

삼성의 햅틱폰의 경우 3.2인치이고 LG의 터치웹폰의 경우 3인치이다. 근래에 들어서 두 제품 모두 멀티미디어를 즐기는 데 있어서 충분한 자격을 갖추고 있다.


햅틱폰 3.2인치 432x240 WQVGA vs 터치웹폰 3인치 800x480 WVGA

다만 햅티폰의 경우 해상도가 432x240의 WQVGA이며 터치웹폰의 경우는 800x480의 WVGA 해상도를 가진다. 일반적으로 볼 때는 터치웹폰의 해상도가 햅틱폰의 5배 정도 넓다. 그러나 일반 화면에서 소비자가 볼 때는 이런 부분을 구분을 하지 못할 듯 싶다. 별 상관 없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인터넷 브라우징과 멀티미디어 재생할때는 차이가 있다. 아직까지 햅틱폰의 동영상 정보가 없는 상태라 비교하기는 곤란하지만 일반적인 해상도와 30fps로 가정 했을 경우 일반 QVGA 화질로 재생이 가능하지만 터치웹폰의 경우 VGA급으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다. DMB의 경우 햅틱폰이 터치웹폰보다 수신이 잘 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길다란 안테나가 그 역할을 하는 것 같다.

                                                    출처 : 경향신문

그러나 높은 해상도는 장점이 될수도 있고 사실 단점이 될 수도 있다. 동영상 같은 경우 VGA로 재생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좋은 화질로 시청할 수 있다. VGA도 QVGA처럼 인코딩을 피해갈 수는 없다. 높은 해상도로 나타내기 위해서는 배터리가 그만큼 소모가 많다는 과 지상파DMB가 QVGA로 송출되기 때문에 WVGA로 시청할 경우 뭉게지는 부분이 있을지도 모른다.

햅틱폰 : ★★★☆☆
터치웹폰 : ★★★★★



카메라(Camera)

햅틱폰의 경우 전신으로 불리우는 F490에 내장되어 있는 카메라 화소수는 500만 이었다. 물론 해외에 국내가 차이가 있지만 아무래도 소비자들은 다운 스펙이라는 부분에서 상당히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차라리 해외에 출시되지 않은 제품이라면 상관없지만 해외에 공개되었던 스펙이라 소비자들은 다운 스펙에 불만이 표출하고 있다. 두 제품 전부 카메라폰을 표방으로 출시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큰 비중을 두지 않을 것 같다.

햅틱폰(W420/W4200)
후면에 200만화소급 CMOS 카메라에 플래쉬 없고 셀프거울만 있다. 오토포커스 없는 카메라의 기능은 거의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전면에는 CIF급 영상 통화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치웹폰(LH2300)
후면에 300만화소급 CMOS 카메라에 플래쉬 없고 셀프거울만 있다. 하지만 기존 뷰티폰에 기능들 대부분이 터치웹폰에 적용되었다. 오토포커스가 적용되었고 ISO 400까지 지원되며, 얼굴인식, 손떨림 보정(이미지 스태빌라이져)도 적용되어 있다. 터치웹폰의 경우도 영상통화용으로 VGA급으로 설치되어 있다.
현재로써는 터치웹폰의 스펙이 월등하고 터치웹폰의 화질이 막장사태가 아니라면 터치웹폰의 승리로 본다.

햅틱폰 : ★☆☆☆☆
터치웹폰 : ★★★☆☆



블루투스(Bluetooh)

햅틱폰, 터치웹폰 두 제품다 블루투스 2.0이 내장되어 있어 하이엔드급으로서는 기능에 충실한 것 같다. 하지만 중요한 부분은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전화만 받는 것이 아니라 직접 넣은 동영상을 블루투스로 청취가 가능한 제품이 우위를 보일 수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사용자가 없기 때문에 발혀진 바 없다.

햅틱폰 : ★★★☆☆
터치웹폰 : ★★★☆☆



브라우징(Browsing)

브라우징이란? 휴대전화 무선인터넷에서도 일반 인터넷 사이트와 동일한 형태로 문서와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PC의 '익스플로러' 등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웹 사이트를 보는 것처럼 휴대전화용 '모바일 브라우저'를 사용한다.고 되어 있다. 브라우징의 경우 속도도 중요하지만 내장되어 있는 브라우저가 어떤것을 사용하냐에 따라 UI가 결정될 수도 있고 해상도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햅틱폰(W420/W4200)
햅틱폰 출시 발표때 풀 브라우징도 함께 탑재되어 있다는 기사도 같이 실렸다. SKT 같은 경우 아직까지 왑 방식의 자사 모델 네이트 때문에 적극적이지 못하는 것도 단점으로 지적된다. 모바일웹 뷰어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으며 해상도가 WQVGA라 터치웹폰보다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좌우 스코롤이 필요하여 원할하지 못하다. 풀로 사용할려면 2만 6천원정도의 요금을 내야 하는것도 문제다. 참고로 KTF로 출시하는 W4200 모델은 풀 브라우징이 안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터치웹폰(LH2300)
터치웹폰의 가장 내세울만한 기능중 하나 바로 풀브라우징이다. WVGA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어 좌우 스코롤이 필요없이 한 화면에서 웹을 볼 수 있다. 조그 다이얼을 통해 줌인/줌아웃을 사용할 수 있으며 풀브라우징 서비스의 요금을 만원이하(6000원으로 굳어지는듯)로 책정하고 있어 값싼 요금으로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웹상에서 플래쉬(8.0까지 지원)는 지원이 되어 표기가 되겠지만 동영상이나 액티브 엑스가 지원되는 부분(액티브엑스는 지원 않음)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정식발매 안된 상태에서 인터넷 속도가 빠른지 느린지 아직 알 수 없다.

햅틱폰 : ★★☆☆☆
터치웹폰 : ★★★★☆


통신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통신사를 거론하는 이유는 햅틱폰의 경우 SKT, KTF 통신사로 출시되지만 터치웹폰의 경우
LGT 한개의 통신사로만 출시가 된다. 이점은 단말기 판매에 있어서 판매량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 LGT의 적은 중계기가 얼마나 커버해줄지가 관건이고 소비자들의 선입견 타파가 문제이다. 그리고 SKT와 KTF의 경우 3G 서비스라 자동로밍과 USIM을 사용하지만 LGT는 Rev. A라 USIM을 사용하지 않는다. 데이터 속도 차이는 거의 없을 듯 하다.

햅틱폰 : ★★★★☆
터치웹폰 : ★★☆☆☆



가격(Price)

사실 두 제품은 휴대폰 단말기 치고는 상당히 비싼 측에 속한다. 햅틱폰의 경우 출고가 79만원, 터치웹폰의 경우 알려진 출고가는 68만원이다. 햅틱폰의 경우 햅틱UI를 장착했다는 이유만으로 79만원을 책정했다는 것 자체가 소비자들은 넌센스로 받아들이고 있다. 대략 80만원인데 이를 두고 MP3 + 카메라 + 일반 휴대폰을 사겠다는 소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터치웹폰의 경우는 성능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햅틱폰 보다 스펙이 뛰어나다 보니 터치웹폰의 경우는 저렴(물론 거의 비슷하고 비싼측에 들지만)하게 느끼진다고 이야기 한다.

햅틱폰 : ★☆☆☆☆
터치웹폰 : ★★☆☆☆




햅틱폰에 관심이 많으면
http://cafe.naver.com/anytouch

터치웹폰에 관심이 많으면
http://cafe.naver.com/cyontouch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키마이라  수정/삭제  댓글쓰기

    UI의 경우 제조사에서 직접 개발하는 것도 좋지만 이부분에 대한 오픈을 통해서 사용자가 직접 제작/적용할수도 있게 하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는군요.
    아이팟터치/D2/클릭스 등의 제품에서는 동호회별로 개발 가능한 사람들이 UI 등을 개발하여 공유하고 있는데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됩니다.
    문제는 이런 사소한 부분의 개방에 있어서까지 너무나 인색한것이 문제겠지요..

    2008.03.28 11:24 신고
    • Favicon of http://alonecrow.tistory.com BlogIcon 외로운까마귀  수정/삭제

      그 부분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가 사용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눈높이에 맞출수 있겠죠. 그런데 그런 부분은 벌써 각 제조사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UI들이 왜이러는지 저는 모릅니다..ㅎㅎ

      2008.03.28 13:11 신고
  2.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8.03.28 12:01
  3. Favicon of http://0ple.wo.tc BlogIcon 공상플러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풀브라우징만으로도 아르고에게 이번의 승리의 썩소를 지어주고 싶군요

    프라다폰 따라한건 쫌 심합니다..-..ㅡ

    2008.03.28 15:14 신고
  4. 몽키  수정/삭제  댓글쓰기

    드뎌 VGA핸폰을 울나라에서 쓸수있군요...
    두기종다 빨리 출시해서 외까님 리뷰를 봤으면 합니다.
    이번엔 절때 절때 출시2달후에나 기변할껍니다..=ㅁ=;;

    2008.03.28 15:34 신고
    • Favicon of http://alonecrow.tistory.com BlogIcon 외로운까마귀  수정/삭제

      ㅎㅎㅎ 이거 구입할 것 같은데요.. 리뷰라 -_-;; 햅틱폰과 터치웹폰 둘중에 하나를 구입할까 생각중입니다. 그래야 비교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2008.03.28 17:29 신고
  5. Favicon of http://kangsign.com BlogIcon 강자이너  수정/삭제  댓글쓰기

    빨리 한번 써봤으면 좋겠네요..ㅎㅎ

    2008.03.28 17:05 신고
  6. 지나가는 나그네  수정/삭제  댓글쓰기

    Hold 버튼이 있다고 꼭 감압식은 아닙니다..

    정전기식인 삼성 옙 YP-P2도 Hold버튼은 있거든요...

    햅틱은 아마 정전기식이 아니라 정전압식일 겁니다..

    드래그 앤 드롭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손톱으로도 반응하고 전용 터치펜도 동봉되는 걸 보면 말이죠...(코엑스 엠존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오늘 막 사용해보고 오는 길, 터치펜 동봉도 확인했구요..)

    http://chitsol.com/552 의 인터뷰 내용중에도 있네요...; 아이폰은 정전기식이고 햅틱은 정전압식이라는 소리가...

    2008.03.28 20:39 신고
  7. Eatta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기서 퀴즈~

    1. 부도체 막대기로 햅틱폰에 터치를 하면 터치가 될까요 안될까요?

    2. 햅틱폰으로 동영상 전체화면 재생이 가능할까요 불가능할까요?

    3. 아르고 폰으로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띄우려 하면 띄워질까요 안띄워질까요?

    ps. 많은 사람들이 아르고의 풀브라우징에 대해 대단한 환상을 가지고 있는 듯 보입니다. 터치 웹폰의 액정 해상도는 웹 브라우징시에 매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아르고는 근본적으로 PDA가 아닌 폰의 성격을 띄고 있으며 그에 따른 메모리 및 성능 제약을 받습니다. 아직은 폰에서 "풀 브라우징이 가능하다" 를 "풀 브라우징을 완벽하게 지원한다"라고 여기기엔 시기상조입니다.

    2008.03.30 23:08 신고
    • Favicon of http://alonecrow.tistory.com BlogIcon 외로운까마귀  수정/삭제

      부도체로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펜으로도 가능한데.. 일단 풀브라우징이라는 서비스를 6000원이라는 금액으로 가능하니 대단하기는 합니다. 물론 PC에서 사용하는 수준은 아니겠지만 어느정도 소비자들에게는 좋은 소식은 틀림없습니다.

      2008.04.01 12:07 신고
  8. Favicon of http://bestmarketer.tistory.com BlogIcon 꼬장꼬장  수정/삭제  댓글쓰기

    3사의 2, 3세대 서비스를 모두 사용해 본 사람의 입장에서 품질을 논한다면 SKT나 KTF의 3G가 제일 막장이라고 느껴집니다. 지금은 SKT의 3G를 이용하는데, 서울에서 이용해도 전화도 안걸리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2008.03.31 11:26 신고
  9. Favicon of http://yasu.tistory.com BlogIcon Yasu  수정/삭제  댓글쓰기

    강력 파워리뷰 잘 보았습니다~
    집에가서 한번 더 봐야겠습니다..ㅎㅎ
    개인적으로 저는 LH2300에 해상도만으로 기울었네요..^^

    2008.03.31 17:43 신고
  10. Favicon of http://drzekil.tistory.com BlogIcon drzekil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터치웹폰 기대가 되는군요..
    햅틱폰의 터치패드방식이 맘에 안들어서 더 기대가 됩니다..
    손톱으로도 된다는것은..
    역으로 생각하면 손톱으로만 정확한 포인팅이 되는게 아닐까 우려를 낳는군요..

    풀브라우징에 대한 기대는 언제나 상당히 큰것 같습니다..^^

    2008.04.02 17:06 신고
    • Favicon of http://alonecrow.tistory.com BlogIcon 외로운까마귀  수정/삭제

      햅틱폰은 손톱으로도 되고 펜으로도 됩니다. 아무래도 아이팟 터치에서 보다가 폰으로 옮겨지고 있는 상황이라.. 기대가 크긴합니다.

      2008.04.03 00:14 신고
  11. silent speaker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 블로그에 남겨주신 글 잘봤습니다. ^^ 다른 의도는 없었고.. 특정 휴대폰에 대한 비난이 너무 감정적으로 흐르는 듯 하여 제 생각을 적은 것이구요. 삼성전자쪽에 일하시는 분들을 좀 알고 있는데.. 알려진것 과는 달리 노키아나 애플에 비해 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게 사실이죠. 그와중에 모토로라도 제끼고 2위하는거는 칭찬해줘야 된다고 봅니다.
    노키아는 핀란드에서 똑똑하다는 인재들을 죄다 빨아들여서.. 그와중에 휴대폰 하나에만 올인합니다. 삼성전자는 한국의 중/상급 인재들로 반도체부터 TV, 휴대폰, LCD, 냉장고, MP3 등등 안하는게 없지요. 해외지사에서 삼성전자 영업사원 한명이 오만가지를 다 파는 동안, 노키아 직원은 3명이서 휴대폰 하나만 열라게 파는게 현실입니다. 인재풀, 자본.. 여러가지 면이 딸립니다.
    애플과의 비교는 말할것도 없겠죠. 미국에서 똑똑하다는 애들이 다 갈텐데..
    삼성전자 직원들도 플랫폼 같은거 왜 생각안했을까요. 하지만 기업문화가 소프트웨어..창의력.. 이런 것과는 전혀 안맞죠. 그래서 지금처럼 하드웨어와 기술 중심의 회사로 남으려는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에서도 햅틱폰이 아이폰보다 좋다고 주장한적 없습니다. 그래도 조금씩 따라가야 하는거고. 마케팅은 마케팅대로 해야 하는거죠. 가격은 비즈니스 논리에 따라 책정된거구요. 엘지전자가 삼성전자와 같은 상황이라면 달랐을까요? 기업은 다 똑같습니다.
    장황하게 글을 남겼네요.. 걍 그렇다는 거구요. 방문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2008.04.04 00:02 신고
    • Favicon of http://alonecrow.tistory.com BlogIcon 외로운까마귀  수정/삭제

      링크라도 남겨 주시지요.. 제가 어디에 댓글을 썼는지 기억이 안나네요.. 그런데 댓글을 보니 햅틱폰 이야기 였던 것 같은데요. 플랫폼이 없다면 따라가는데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가령 우리나라 최고의 기업 삼성이고 모바일 업계에서 2위인 삼성이 플랫폼 없이 여기까지 온것도 어찌보면 기술력이 있으니 가능한 이야기겠지만 플랫폼이 없다면 위에 이야기 한것 처럼 한계가 있죠. 지금의 경우도 일반 휴대폰인 햅틱에 사용된 것은 자바기반으로 만들었을텐데.. 이거 CPU 점유율이 상당히 높을 수 밖에 없고 윈도우 모바일은 그냥 마소꺼 가지고 와 하드웨어와 디자인으로만 승부 보는 것이죠. 이 부분을 삼성이 세계 1위로 올라갈려면 물론 언제 될런지는 모르겠지만 자사만의 플랫폼을 가지고 있다면 상당히 유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2008.04.05 17:49 신고
  12. Favicon of http://blog.naver.com/beauzard BlogIcon 무소의뿔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키아는 핀란드에서 똑똑하다는..."
    "삼성전자는 한국의 중/상급 인재들로부터..."
    "미국에서 똑똑하다는 애들이 다 갈텐데.."

    삼성의 자업자득입니다. 삼성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제조업체들 모두 다지만...

    2008.04.04 15:05 신고
    • Favicon of http://alonecrow.tistory.com BlogIcon 외로운까마귀  수정/삭제

      유독 삼성이 질타를 받고 있지만 엄연히 국내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고 그들만의 마케팅이니 소비자가 선택할 일이라고 봅니다.

      2008.04.05 17:50 신고
  13. Favicon of http://www.beneglo.com BlogIcon BENEGLO  수정/삭제  댓글쓰기

    햅틱 해상도좀 높게 만들지 ㅡㅜ;
    삼성에서 작년에 QCIF로 나온 휴대폰이 몇개 있더군요..;
    요즘은 대부분이 QVGA인데..

    2008.04.12 12:33 신고
  14. Favicon of http://shinlku.tistory.com BlogIcon 신병길  수정/삭제  댓글쓰기

    블로그가 대화하는 장소였으면 좋겠습니다.
    트랙백만 걸구 가지 마시구 댓글도 함께 달아주시는 센스~!
    잊지 마세요 ^^

    2008.04.18 10:41 신고
  15. 라이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왜 언론에서는 SK텔레콤 영상통화 브랜드를 T LIVE라고 안 하고 T라고만 할까요..

    T는 SK텔레콤 서비스 전체 브랜드인데..

    2008.04.22 14:28 신고
  16. Favicon of http://www.onlinedatingstart.com/ BlogIcon Online Dating Start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 좋은 생각이죠.. 글 잘 읽었습니

    2011.04.03 00:49 신고
  17. Favicon of https://www.roguewallet.com/ BlogIcon Front Pocket Wallet  수정/삭제  댓글쓰기

    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이메일 주소를 비밀댓글로 알려주시면 무료영화예매권 2매를 보내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소니,스타일을 말하다'에 더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2011.04.12 17:38 신고
  18. Favicon of http://www.oceanfrontrealestate.com/ BlogIcon Oceanfront Real Estate  수정/삭제  댓글쓰기

    k 잠금해제를 하고 말았다. 하지만 통신사에서는 USIM 개방한 채 그 이후의 일들은 신경도 쓰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한마디로 떡밥 같은 것이라 봐도 무방할 듯.

    2011.04.12 17:57 신고

BLOG main image
IT 가젯 임프레션
해외 및 국내 휴대폰, 모바일 리뷰 및 정보, IT뉴스 및 디자인 수록
by 외로운까마귀
Statistics Graph
  • 4,297,527
  • 4875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25)
Mobile Blog (521)
Digital Blog (86)
Design Blog (2)
Lifestyle Blog (116)
Tatter & Media textcube get rss
올블로그 TOP 100 블로거 (2007년 상반기) 올블로그 어워드 탑100블로그 위자드닷컴 추천블로그 | IT 가젯 임프레션

블로그 카운터

한RSS 구독자수 web stats Technology blogs Technology Business Directory - BTS Local Directory of Technology Blogs 믹시 Display Pagerank Daum 블로거뉴스

IT 가젯 임프레션

외로운까마귀'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atter & Media
Copyright by 외로운까마귀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atter & Media DesignMyself!
외로운까마귀'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atter & Media.

티스토리 툴바